본문 바로가기

정보

환절기 감기 예방에 대해 알아보자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나면 쌀쌀한 가을과 추운 겨울까지 아침 저녁 일교차에 의한 기온차로 많은 분들이 감기에 걸리시곤 합니다. 오늘은 감기에 대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약을 먹어도 잘 안나아요

감기의 90%이상은 감기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감기 바이러스를 소멸시키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감기약의 목적은 바이러스 치료의 목적보다는 감기의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기약을 선택하실 때에는 본인의 증상을 정확히 말씀하시고 처방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와 독감을 구분하는 법

38ºC 이상의 고열을 동반하고, 두통·콧물 ·인후통 외에 근육과 관절의 통증 등 전신에 증상이 강하게 나타난다면 인플루엔자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인플루엔자 치료약은 발병 후 48시간 이내에 복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감기인가? 싶을때 예방법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섭취

생강차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몸이 따뜻해지면 면역력이 높아져 감기로부터 회복을 가속화 합니다.

 

충분한 숙면

감기 기운이 있을 때는 평소보다 빨리 잠자리에 들어 최소 8시간 이상의 숙면이 필요합니다.

 

감기예방에 좋은 4가지 습관

1. 양치질

양치질을 하면 입안의 박테리아를 줄이고 목이나 코의 점막을 촉촉하게 할 수 있으므로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손씻기

손에 숨어있는 바이러스는 물로 씻는 것만으로는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비누나 세정제를 사용하여 보다 확실하고 깨끗하게 씻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손을 씻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알코올 소독제라도 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마스크

마스크는 목이나 코의 점막을 보습하고 감기 바이러스의 활동을 억제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취침 중에는 목이 건조할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를 쓰고 숙면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4. 수분섭취

수분섭취를 하면 목이나 코의 점막이 촉촉해져 섬모 활동이 활발해지고 감기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20분~30분에 한 번씩 소량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목욕을 하면 된다? 안된다?

감기에 걸렸을 때 목욕을 해도 된다 안된다로 의견이 분분한 경우가 많은데요. 38ºC 이하의 발열이라면 입욕 하시더라도 증상이 악화될 걱정은 없다고 합니다. 단 오랜시간 탕에 머무르는 것은 체력을 소모하게 하기 때문에 입욕시간은 10분정도를 기준으로 두고 식은 물에 몸을 담그는 일을 삼가하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Tips.

저같은 경우는 하루에 아메리카노를 많이 섭취하곤 하는데요. 감기약은 보통 진통보조제로 카페인을 포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잉 카페인 섭취가 되지 않도록 감기약 복용중에는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이 어떨까..합니다.

 

지금까지 환절기 감기 예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대단히 감사합니다.!